본문 바로가기
책정리/재테크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 돈이 스스로 일하게 만들자

by 메모맨 2025. 3. 6.

 


제목 :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
지은이 : 존리 지음
분야 : 경제경영 > 재테크/투자
출간일 : 2020.10.07
별점 : ★★★☆ (3.5점/5점)
※ 별점은 개인 의견인 점 참고 바랍니다.


독서 후기

처음부터 끝까지 주식 투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책이다.
 
1장에서는 열심히 일하고도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 2장에서는 부자가 되려면 돈이 일하게 해야 한다는 점, 3장에서는 부자가 되는 방법 제시하고 있다.
 
"이론적인 금융지식보다는 경제적 자유를 얻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책, 부자로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되게 하려고 노력했다. 경제독립을 향한 여정에서 한 걸음 한 걸음 내딛을 수 있도록, 이제는 그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려고 한다."
 
 

주요 내용 정리

무의미한 소비를 통해 부자처럼 보이려 하지 말고 진정으로 부자가 되려 해야 한다. 

돈의 노예가 되지 않으려면 사랑하는 사람들과 돈을 주제로 하는 대화를 일찍부터 자연스럽게 나눠야 한다. 소비, 절약, 투자에 대해 식구들과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실천해 보자. 특히 자녀들에게 돈의 중요성을 반드시 가르쳐라. 구체적으로 부모의 수입과 지출, 부채를 공유하고 자녀들이 자연스럽게 가정의 경제생활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 부부, 가족이 한 마음으로, 같은 방향으로 가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부자처럼 보이지 말고 부자가 되어야 한다. 당신이 지금 부자가 아니라면 남들이 사는 방식을 따라 하려 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부는 '노동'과 '투자'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창출된다. '노동'은 일상생활과 관련이 있으며 현재지향적이다. 반면 '투자'는 미래에 부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장기적이며 미래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부를 이루려면 '노동'으로 벌어들인 자원 중 일부를 '투자'해야 한다. 그래야 미래의 부를 형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노동'으로 번 돈을 모두 쓰기만 하고 '투자'에 배분하지 않으면 미래의 부는 절대 형성되지 않는다.
 
부를 형성하는 최고의 방법은 돈이 스스로 일하게 만드는 방법을 깨닫는 것이다. 사람이 노동을 통해 벌 수 있는 돈에는 한계가 있다. 노동력은 일할 수 있는 시간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 주식 투자로 주식을 사고 파는 게 아닌 스스로 커 나가도록 만들어야 한다.
 
주식투자는 재테크가 아니다. '테크닉'이 아니란 뜻이다. 주식은 사고파는 것이 아니라 꾸준히 모으는 것이다.
 
월급을 차고 차곡 모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월급에서 일정 부분을 떼어 꾸준하게 투자함으로써 자본을 조금씩 늘리고 그 자본이 스스로 증식하는 원리를 깨달아 실천하는 것, 이것이 바로 월급쟁이가 자본가가 되는 것, 궁극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존리의 부자되기 습관(20만부 기념 리커버 에디션)
한국인들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 머리가 좋을 뿐 아니라 성실하며 더 근면하게 일한다. 2019년 통계청 발표에 의하면 미국과 일본의 근로자보다 연간 200시간을 더 일한다. 그럼에도 OECD 노인 빈곤율 세계 1위, 노인 자살률 1위의 나라이다. 왜 이렇게 되었는가? 저자는 돈에 대해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단언한다.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음에도 자본이 일하게 하는 시스템을 이해하지 못하고 돈으로부터 멀어지는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저자
존 리
출판
지식노마드
출판일
2020.01.15